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선물 받은 기프티콘 쓰고 남은 차액 환불 해준다?

선물 받은 기프티콘을 사용할때 차액은 환불이 안되어 추가 금액을 내고 결제하신 경험 다들 있으시죠?

스타벅스가 올해 12월 최초로 기프티콘을 사용하고 남은 차액을 환불해주는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합니다.

한번 알아보시죠

 

기프티콘  환불

 

기프티콘
이미 쓴 것입니다.

다들 이런 기프티콘 받으신 적 있으시죠?

우선 기프티콘이 뭔지부터 알아보시죠

 

1. 상품권의 종류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상품권에는 금액형과 물품형 상품권이 있습니다. 금액형 상품권은 딱 1만원, 3만원 이런식으로 금액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상품권 가액의 일정 비율 이상을 사용하면 차액에 대해서 환불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물품형 상품권에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커피 또는 케익 같은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이 물품형 상품권인대요. 현재는 물품형 상품권 가액과 동일하거나 그 이상의 상품을 구매하여야 하고 가액보다 적게 사용하더라도 환불이 불가능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소비자분들이 사용하기 불편했습니다.

 

2. 스타벅스 차액 환불 시스템 도입

그런데 업계에서는 최초로 스타벅스에서 상품권을 사용하고 남은 차액에 대해서 환불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합니다. 현금으로 바로 지급하는 것은 아니고 스타벅스 카드에 충천해주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문제점

다만, 다른 업체의 도입은 다소 오래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스타벅스는 모든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환불 처리가 비교적 간단합니다. 그러나 가맹점의 비중이 높은 타 업체의 경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가맹점주의 경우에는 본사 직원이 아니라 개별적인 사업장의 사장님으로 봐야합니다. 따라서 그 지점들도 개별적인 사업장입니다. 다시 말해 기프티콘의 발행은 본사에서 하지만 환불은 지점에서 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카카오에서 기프티콘 대금을 업체 본사에 지급하기 때문에 이 대금을 지급받기 전까지는 각 지점은 환불해준 금액만큼 비용 부담을 안게 되는 것입니다.

 

스타벅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2잔 세트

 

결론적으로 이러한 환불정책의 변화는 소비자에게 유리하므로 장기적으로 전체 업체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